말(horse)에게 하면 안되는 처벌 7가지





우리는 말과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승마, 지상 훈련, 교감 활동 등의 활동을 할 때 말은 때때로 사람이 원하는 대로 행동하지 않기도 합니다. 이때 사람들은 말에게 화를 내거나 간혹 강한 처벌을 내리기도 합니다. 이런 처벌 행동은 결과적으로 말에게 더욱 악영향을 끼치며 사람과의 소통을 깨뜨려버리는 상황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말은 우리처럼 생각하고 행동하지 않습니다. 우리가 화가 난다고 해서 처벌을 내리는 것은 말에게 효과적으로 적용되지 않습니다. 다음은 말에게 하면 안되는 행동 7가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01. 가두기

말을 어느 한 영역에 오랜시간 묶어두거나 마방에 오랫동안 가두게 된다면 말은 불안해하거나 마방 안에서의 나쁜 습관을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말은 무리지어 생활하는 동물이기에 혼자 분리되어있는것에 불안해하고 마방에만 머물지 않도록 방목을 하기도 하고 운동을 시켜주기도 해야합니다.

02. 머리 또는 머리 주변 때리기

우리는 뉴스를 통해 말과 관련된 안좋은 소식을 듣기도 합니다. 간혹 동물을 학대하는 사람 중에는 말의 머리를 강하게 때리거나 꼬집는 등 말에게 두려움이나 고통을 유발하는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절대로 있어서는 안되는 행동입니다. 말은 얼굴 쪽으로 갑자기 무언가 다가오는 것에 대한 두려움도 있고 눈과 눈 사이의 경우에는 사각지대로 작용하여 물체를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 강한 공포심을 만들어내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이 반복되다보면 말은 사람을 믿지 못하여 그루밍을 위한 빗질을 해주려고 할때에도 심하게 놀라기도 합니다. 간혹 학대에 자주 노출되었던 말들은 사람의 손길이 오는 것에 대한 공포심으로 상상 이상으로 놀라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기승자나 훈련사, 마방 관리사의 안전도 보장 할 수 없게 됩니다.

03. 때리기

머리 뿐만 아니라 당신의 손이나 물체(채찍, 도구 등)를 이용하여 말을 어느 부분이라도 때리는 것 또한 절대 해서는 안되는 행동입니다. 말에게 강한 타격감을 준다고 해서 말은 자신이 잘못하여 맞고 있다는 생각을 할 수 있지 않으며, 그것에 대한 이해보다는 성격에 따라서 사람에 대한 반항적인 행동, 두려워하는 모습을 보여주게 됩니다. 예를 들어 말이 사람을 물었다고 해서 그 상황에 폭력으로 말에게 대응했다면 말은 방어적인 공격 수단으로 더 강하게 자기 보호 행동을 하여 사람을 다치게 할 수도 있습니다. 교벽이 있는 말을 그루밍 해줄 때에는 차라리 말 머리에서 일정 거리를 두어 안전한 상황에서 진행하는 것이 더욱 효과적인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물론 말이 무는 것은 옳은 행동이 아니지만 이미 그런 습관이 강하게 베어 있는 말이라면 시기적으로 고쳐주기가 어렵기 때문입니다.

04. 고삐 강하게 잡아당기기

기승시에도 말에게 해서는 안되는 여러 행동들이 있습니다. 특히 사람과 말의 연결을 돕는 고삐를 잘못 이용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말을 타는 동안 고삐를 필요 이상으로 강하게 (감정을 이입하며) 잡아당긴다거나 양쪽 고삐를 번갈아가며 불편하고 신경쓰이게 잡아당기는 경우 말은 기승자에 대한 신뢰를 잃게 됩니다. 고삐를 강하게 잡아당기면 말은 머리를 흔들거나 필요 이상으로 그 힘에 대응하며 바닥 방향으로 입을 내리려고 하기도 합니다. 나쁜 습관을 만들어 줄 수 있으니 주의하세요.

05. 필요 이상의 힘으로 강하게 차기

말을 때리는 것과 마찬가지로 땅에서나 안장에서나 말에게 체벌의 목적으로 강하게 박차를 가하는 것은 안전에 문제를 만들어 내기도 합니다. 말을 타서 박차 또는 채찍을 처벌의 목적으로 강하게 치는것은 지상에서 말을 때리는 것 이상으로 위험한 상황에 노출 시킵니다. 말은 기승자가 자기를 아프게 한다고 생각하면 기승한 사람에 대한 반항의 행동을 보여줍니다. 예를 들어 기승자를 떨어뜨리고 아픔에서 벗어나려고 뒷발차리 또는 앞발을 들 수도 있고 몸을 심하게 요동치기도 할 것입니다. 때때로 박차를 차는것이 능숙하지 않은 초보자들의 잘못된 부조로 말은 고통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며 이와같은 행동을 할 수 있으니 초보자들은 항상 지도사와 함께 안전하게 승마 활동에 참여해야 합니다.

06. 움직이지 못하게 고정시키기

말의 버릇을 고치겠다는 목적으로 말을 어딘가에 결속시켜 놓고 부자연스러운 자세로 머리를 위아래로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것은 처벌이나 훈련 방법이 아닙니다. 이로 인해 말은 경직된 근육을 만들어 고통이 생길 수도 있고 불편한 상황에 사람과의 불신이 생기게 됩니다.또한 이 상황을 피하기 위해 순간적으로 강한 힘을 써서 영구적인 신체 손상을 입힐 수 있습니다. 이것은 결국 다른 행동 문제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다리를 심하게 차는 말에게 다리를 묶고 말이 발을 들어 올리지 않기 때문에 효과적인 훈련 방법이라고 생각하여 그대로 두거나, 머리를 묶어 강제로 구부리거나, 어떤 식으로든 말을 묶어 자연스러운 움직임을 제한하는 것은 더 많은 문제적, 행동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우리는 꼭 기억해야 합니다.

07. 말 쫓기

말을 잡기 위해 쫓아가며 말을 흥분시킨다거나 불안감을 조성하는 행동은 순간적으로는 말을 제어하고 있다고 착각할 수 있겠지만 말의 속도와 가는 방향을 직접 제어하고 있지 않는 한 전혀 효과적인 방법이 아닙니다. 간혹 어떤 이는 조마삭 채찍을 들고 말을 운동시킨다며 방목장에서 무작정 뛰기도 합니다. 이는 말에게 공포스러운 상황을 만들 뿐 아니라, 조마삭 채찍에 대한 거부감, 훈련하는 사람에 대한 불신, 그리고 도망쳐야 하는 상황을 알려줄 뿐입니다.




 

말에게 훈련을 하는 중 처벌을 해야 한다면 경험이 많은 지도사 또는 훈련사와 상의 하여 행동을 수정할 훈련 방법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함부로 처벌을 하는 것은 많은 경험과 상황에 맞게 할 수 있는 지도사가 아니라면 무리하게 적용시켜 더 큰 화를 만들지 말아야 하고 안전을 위해서도 절대로 행하지 말아야 합니다.

Leave a Comment